Tizen Log Viewer T.Viewer를 소개합니다. 나의 경험담 2021. 8. 18. 22:27

Cross Platform Tizen Log Viewer를 소개합니다. T.Viewer는 윈도우즈와 리눅스 데스크탑 PC에서도 타이젠 단말의 로그를 쉽게 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Javascript, css, html의 웹 기술을 사용해서 윈도우즈, 리눅스 그리고 MAC에서 구동되는 앱을 만들 수 있는 electron 프레임웍을 이용해서 개발되었으며, GUI framework으로 vuetify를 사용하였습니다. MIT 라이센스로 공개된 오픈소스 프로젝트로써 T.Viewer Github repository에서 누구나 다운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lectron apps에 소개된 T.Viewer
T.Viewer 실행 화면 캡쳐

설치하는 방법

Github Release에서 OS에 맞는 설치 파일을 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윈도우즈의 경우 tviewer-setup-{version}.exe 다운로드 후 실행하여 설치 후 실행하면 됩니다. 윈도우즈의 경우 보안 경고가 뜨거나 바이러스로 탐지 될 수도 있는데, 오픈소스로서 아직 인증받은 인증서로 서명되지 않은 설치파일이기 때문입니다. 저를 믿고 그냥 설치하시면 됩니다.

리눅스의 경우 tviewer-setup-{version}.AppImage 다운로드 후 실행하면 됩니다.

보안 경고가 찝찝해서 절대 허용할 수 없다면, T.Viewer 소스 코드를 받아서 직접 설치하셔도 됩니다. 이 경우 electron과 vuetify도 함께 설치해야 합니다. 빌드하기 안내를 참조하세요.

설치 방법

깔끔한 디자인에 간단한 사용법

T.Viewer는 웹 플랫폼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Material Design Framework Vuefity를 사용함으로써 한눈에 들어오는 깔끔한 디자인과 직관적인 시각 효과를 구성하였습니다. 첫줄에는 현재 PC에 연결된 기기의 정보가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붉은색 연결 버튼으로 단말과 연결되고, 파란색 수신 버튼으로 단말로부터 로그 메세지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사용 빈도가 높은 컨트롤 버튼은 우측 상단에 배치하였고, 왼쪽 아이콘을 눌러서 필터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버튼으로 구성되어 누구나 손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방법

멀티탭 지원으로 동시에 여러 필터 적용

관심있는 로그를 골라서 보기 위해서 로그 레벨, 태그, 메세지의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태그와 메세지의 경우 정규식을 사용한 필터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로그 레벨에 따라 로그 메세지의 색상이 다르게 적용되어서 쉽게 구분됩니다.

여러개의 탭을 만들 수 있고 탭마다 서로 다른 필터를 적용 할 수 있습니다. 테그 아이콘을 눌러서 탭에 이름을 정할 수도 있습니다. 수신되는 메세지는 필터가 적용된 각각의 탭에 동시에 수신됩니다. 필요에 따라서 탭을 변경하면서 관심있는 메세지를 확인 하세요.

메뉴 탭의 필터 설정

사용성을 높여주는 편리한 기능

사용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기능도 함께 제공됩니다. 글자 크기 변경 아이콘을 누르면 전체 메세지의 글자 크기가 변경됩니다. 수신되는 메세지의 양에 따라 자동으로 스크롤 되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로그 메세지가 한줄에 표시되기 힘들 만큼 긴 경우 창의 크기에 맞춰 자동으로 줄바꿈 되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휴지통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탭의 로그 메세지를 모두 지웁니다.

설정 버튼을 누르면 dlog와 관련된 설정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타임스템프가 출력되도록 할 수 있고, 기기와 연결을 시작할 때 이전의 로그를 지우고 새롭게 시작하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능은 설명이 필요없이 직관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단축키와 함께 제공됩니다.

단축키 안내

완전히 공개된 무료 오픈 소스 프로그램

필요한 기능이 없나요? 그렇다면 직접 기능을 추가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웹 기술에 바탕을 둔 T.Viewer는 MIT 라이센스 오프 소스 프로젝트입니다. T.Viewer는 electron framework를 사용합니다. VS Codegithub desktop와 같은 인기있는 데스크탑 앱도 electron framework을 통해서 개발되었습니다. 데스크탑 앱 개발에 관심이 있다면 연습용으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T.Viewer는 TDD를 사용해서 개발되었습니다. 코드 커버리지가 무려 87%입니다! 잘 갖춰진 테스트를 믿고 T.Viewer 개발에 뛰어 들어보세요. 컨트리븃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단위 테스트 결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