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파이썬으로 배우는 알고리즘 트레이딩 감상문 2020. 9. 17. 00:20

사실 책을 다 안 읽었다. 꼼꼼히 다 읽지는 못했고, smtm 프로젝트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전체적으로 쭈~~욱 한번 훑어봤다. 간단하게 장점, 단점 그리고 느낀점을 적어본다.

인기가 많아서 대출 기간 연장을 할 수 없었다ㅠ

장점

책이 두꺼운 만큼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다. 설치하는 화면 하나 하나 이미지가 추가되어 있어서 더욱 책이 두꺼워진것 같다. 누구나 예외 없이 모두 따라하기를 성공할 수 있을것 같다. 파이썬 기본부터 GUI, 시각화, 데이터 분석, 백테스팅 심지어 주요 증권사의 API 사용법까지 모두 총망라되어 있다. 한 권만 보아도 폭넓게 이해가 가능하다.

특히, 4부 실전 알고리즘 트레이딩 부분은 실제 프로그래밍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나 고려해야 할 것들까지 정리가 되어 있어서 실무 담당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듯하다.

단점

너무 친철하고, 세세하게 설명되다보니 중요한 부분이 잘 부각되지 않는다. 특히 설치 화면 같은 경우는 버전이 바뀌면서 함께 변경되는 경우가 많아서 오래되지 않아서 개정이 필요하게 될 수 있는데, 그런 내용에 너무 많이 지면을 할애한 것은 아닌가 싶다. 초보자를 위해서 자세하게 만들었겠지만, 책이 두꺼워지면 누구든 완독하기 힘들어지고, 자연스럽게 중요한 부분을 놓치게 된다.

백테스팅이나 실전 프로그램의 개발 부분에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 그 부분에 좀 더 집중해서 설명이 되었으면 어땠을까 생각을 해본다. (꼼꼼히 읽은 상황이 아니라 조심스럽...ㅎ)

느낀점

나는 엄청 간단하게 생각하고 smtm 뚝딱 진행하려고 했는데, 막상 전체 구조, 시스템 요구 사항을 정리하다 보니 만만치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보니 그런 생각이 더 강해졌다. 내가 이 책의 모든 내용을 구현할 생각은 아니지만, 추가로 구현하려는 부분도 많기 때문에 그 규모가 상당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지은이 조대표님이 만드신 사이트를 자주 방문했는데, 거기 정보랑 이 책의 내용들을 정리하느라 상당히 많은 시간이 들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smtm의 출판이 가능할지, 오픈소스로 계속 할 수 있을지 등이 걱정이 되었다. 1년은 족히 걸릴 것 같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