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Jupyter notebook 외부 접속 안될때 나의 경험담 2021. 5. 15. 21:50

라즈베리파이 Jupyter notebook 설정해서 잘되는거 확인했는데, 다른 PC나 모바일에서 외부 접속 안될 때는 방화벽을 확인하자. 나는 방화벽 설정한적 없고, 다른 사람들도 방화벽 이야기는 없던데...싶어도 한번 확인해보자.

sudo ufw status

나는 우분투 Ubuntu 20.04.2 LTS (GNU/Linux 5.4.0-1034-raspi aarch64) 사용중인데, 22번 포트만 열려있었다. 아마 기본 설정인가보다. 당황하지 말고 jupyter server의 포트를 추가해준다.

sudo ufw allow 8888/tcp

관련되어서 이것 저것 확인하다보니 wifi가 겁나 느리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어차피 서버로 쓸거 유선으로 공유기랑 연결해주었다. 물리적으로도 공유기 옆에 두는 것이 좋은것 같다. 거실 가운데 쯤, TV 뒤에 쯤 안보이게 짱박아 놓았다.

IP는 공유기에서 고정해주었다. 공유기의 DDNS 기능을 사용해서 외부에서 접속이 되도록 설정해 주었다.

주의할 것은 8888 포트를 그대로 사용하지말고 다른 포트를 열어서 포워딩 할 것. 그리고 반드시 https 연결을 사용할것.

Jupyter notebook 공식 가이드 - Running a notebook server

이렇게 하고도 왠지 긴급하게 컨트롤이 필요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22번 포트도 포워딩 해놨다. 여차하면 폰으로 접속해서 꺼버려야지. 이렇게 나도 집에 서버를 하나 추가하게 되었다. 오레곤 AWS에도 우분투 하나있고, lambda로 serverless services도 돌리고 있는데...나 혼자 탄소 발생 너무 많이 하는건 아니겠지. 효율적으로 해야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