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심환 선인장 꽃 피우기 성공 초록이들 2015. 3. 25. 00:06

등심환 선인장 꽃 피우기

꽃 피우기라고 하니까 내가 꽃피라고 영양제라도 주고 구박이라도 한것 같은데, 사실은 그냥 관심 갖고 이뻐해주다보니 꽃이 피었다~ㅎ 근데, 처음 화원에서 입양할때는 꽃이 엄청 많았는데, 그렇게 많이 피지는 않네? 왜그럴까...알아봤다.

꽃이 피는 매커니즘

식물은 기온과 낯의 길이로 봄이 온것을 알아채고 꽃을 피운다고 한다. 아래 포스팅에 과학적인 설명이 있다!ㅎ
http://scentkisti.tistory.com/779

선인장은 단일 식물

단일 식물은 일조시간이 길어지면 꽃눈이 억제되고, 짧아지면 꽃눈이 촉진되는 식물이다. 선인장은 대부분 단일 식물이고, 다육이 종류도 그렇다. 그래서 꽃을 피우려면 일조시간을 12시간 이하로 관리해야 한다! 그것도 2달 동안이나...
예전에 회사에서 키우던 칼랑코에를 꽃을 피우겠다고 저녁먹고 상자 씌워주고, 출근해서 벗겨주고를 반복했는데 불규칙 해서 그런지... 끝내 꽃을 못 피우고 후배에게 선물했다.
단일 실물에 대한 다른 블로그의 글[클릭]

등심환 꽃 관찰

등심환 꽃을 피울 수 있었던 것은 아무래도 겨울을 맞아 안방으로 옮겨두면서 자연스럽게 일조량이 조절된것 같다. 배란다는 아무래도 밖에서 빛이 조금이나마 들어오고 아침에도 빨리 해가 드는데, 안방은 암막 커튼까지 있고 늦잠 잘때도 많아서ㅋㅋㅋ
사무실에서는 아마 불가능 할 듯...

1월 31일

꽃이 피려고 무언가 솟아나려는 것이 관찰되었다.


2월 22일

분홍색 꽃이 보인다. 1달이 걸린것 같다.


3월 11일

3월 말까지 꾸준히 한두송이씩 꽃이 필것 같다.